
성남뉴스 관리자 기자 | (재)당진시청소년재단 합덕청소년문화의집은 2025년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시설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.
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는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을 대상으로 2년마다 실시되며, 이번 평가는 청소년문화의집, 청소년수련관, 청소년특화시설 등 전국 548개 시설을 대상으로 ▲운영 및 관리 ▲청소년 이용 및 프로그램 ▲인사·조직 ▲시설·안전 ▲시설 운영 발전 등 총 7개 영역에 걸쳐 종합적으로 진행됐다.
합덕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체계와 지역사회 연계 활동의 우수성, 체계적인 시설 관리와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 등 전반적인 운영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아 최우수시설로 선정됐다. 특히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역역에서 청소년 인구 감소와 접근성 문제에 대응해 직접 청소년을 찾아가는 사업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, 청소년 및 지역 친화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점이 이번 평가에서 주목받았다.
‘지역과 함께 성장하며, 꿈을 찾는 청소년’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합덕청소년문화의집은 문화·예술 활동, 진로 탐색, 여가 및 동아리 활동 등 청소년의 흥미와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,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다.
한편, 합덕청소년문화의집은 오는 9월, 인근 (구)합덕의용소방서 건물을 리모델링해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 활동을 지원하는 청소년이용시설인 당진시청소년카페 수다벅스4호점 개소를 준비 중이다.
수다벅스4호점은 ‘놀이’를 테마로 ▲온몸으로 즐기는 XR스포츠, ▲영화감상 공간, ▲스터디카페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. 수다벅스 4호점과 합덕청소년문화의집의 투트랙 운영은 단순한 시설 확충을 넘어, 지역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문화, 활동 인프라를 구축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 이를 통해 지역 청소년들이 거주 환경에 따른 차별없이 안정적인 활동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.
아울러 합덕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2026년 함께할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동아리, 학부모지원단, 교사협의체를 모집하고 있으며,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.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합덕청소년문화의집으로 문의하면 된다.












